본문 바로가기

개발/WebRTC

4. WebRTC 구현하기(1:N P2P)

WebRTC 이론부터 구현까지
1. WebRTC 정리하기

2. WebRTC 구현 방식
3. WebRTC 구현하기(1:1 P2P)
4. WebRTC 구현하기(1:N P2P)
5. WebRTC 구현하기(1:N SFU)
6. WebRTC 성능 비교(P2P vs SFU)

1. 서론

지난 시간에는 WebRTC를 이용한 1:1 P2P 통신에 대해서 포스팅했다. 이번 포스팅은 저번 포스팅에서 설명한 개념은 안다고 가정하고 작성할 예정이기 때문에 혹시나 이 글을 먼저 본다면 이전 글을 다 읽고 오기를 추천한다. 1:N 연결이라고 해도 이전에 구현했던 1:1 연결과 같은 P2P 연결(Signaling 서버 형식)을 구현할 것이기 때문에 크게 다른 점은 없다. 동적으로 연결되고 종료되는 일련의 과정을 설명하는 데 집중하도록 하겠다.

2. 구현 방식

2-1. 1:1 연결과의 공통점

화상 회의를 진행하는 상대방이 한 명에서 여러 명으로 변하긴 하지만 P2P(peer to peer)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다. 1:1 연결과 동일하게 Signaling 서버를 구성해서 상대방과의 통신을 연결한 후 부터는 서버가 관여하지 않고 Peer 간 통신만 이루어질 것이다.

2-2. 1:1 연결과의 차이점

1:N 연결은 저번 시간에 했던 1:1 연결과는 다르게 RTCPeerConnection을 화상 회의에 참여하는 수만큼 가지고 있어야 한다. 따라서 과부하가 매우 심하므로 4, 5명 정도와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. 이 과부하에 대한 설명도 지난 포스트를 참고하길 바란다.

3. 실제 코드

3-1. Signaling Server(Node.js)

주의할 점: socket.io version=2.3.0을 사용하셔야합니다.1. socket 이벤트

1:1 연결에서는 상대방이 한 명 밖에 없기 때문에 offer, answer, candidate를 주고받는 이벤트에서 socket id를 함께 보낼 필요가 없었다. 하지만 1:N 연결에서는 같은 방에 여러 명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user에게 데이터를 전달할지는 중요한 부분이다.

let users = {};
let socketToRoom = {};
const maximum = process.env.MAXIMUM || 4;

io.on('connection', socket => {
    socket.on('join_room', data => {
        if (users[data.room]) {
            const length = users[data.room].length;
            if (length === maximum) {
                socket.to(socket.id).emit('room_full');
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}
            users[data.room].push({id: socket.id, email: data.email})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users[data.room] = [{id: socket.id, email: data.email}];
        }
        socketToRoom[socket.id] = data.room;

        socket.join(data.room);
        console.log(`[${socketToRoom[socket.id]}]: ${socket.id} enter`);

        const usersInThisRoom = users[data.room].filter(user => user.id !== socket.id);

        console.log(usersInThisRoom);

        io.sockets.to(socket.id).emit('all_users', usersInThisRoom);
    });

    socket.on('offer', data => {
        socket.to(data.offerReceiveID).emit('getOffer', {sdp: data.sdp, offerSendID: data.offerSendID, offerSendEmail: data.offerSendEmail});
    });

    socket.on('answer', data => {
        socket.to(data.answerReceiveID).emit('getAnswer', {sdp: data.sdp, answerSendID: data.answerSendID});
    });

    socket.on('candidate', data => {
        socket.to(data.candidateReceiveID).emit('getCandidate', {candidate: data.candidate, candidateSendID: data.candidateSendID});
    })

    socket.on('disconnect', () => {
        console.log(`[${socketToRoom[socket.id]}]: ${socket.id} exit`);
        const roomID = socketToRoom[socket.id];
        let room = users[roomID];
        if (room) {
            room = room.filter(user => user.id !== socket.id);
            users[roomID] = room;
            if (room.length === 0) {
                delete users[roomID];
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socket.to(roomID).emit('user_exit', {id: socket.id});
        console.log(users);
    })
});

3-2. Client(ReactJS, Typescript)

주의할 점: socket.io-client version=2.3.0, @types/socket.io-client version=1.4.34을 사용하셔야 합니다.

1. Client에서 사용할 변수들

const [socket, setSocket] = useState<SocketIOClient.Socket>();
const [users, setUsers] = useState<Array<IWebRTCUser>>([]);

let localVideoRef = useRef<HTMLVideoElement>(null);

let pcs: any;
  
const pc_config = {
    "iceServers": [
        // {
        //   urls: 'stun:[STUN_IP]:[PORT]',
        //   'credentials': '[YOR CREDENTIALS]',
        //   'username': '[USERNAME]'
        // },
        {
            urls : 'stun:stun.l.google.com:19302'
        }
    ]
}

2. Socket 수신 이벤트

let newSocket = io.connect('http://localhost:8080');
let localStream: MediaStream;

newSocket.on('all_users', (allUsers: Array<{id: string, email: string}>) => {
    let len = allUsers.length;

    for (let i = 0; i < len; i++) {
        createPeerConnection(allUsers[i].id, allUsers[i].email, newSocket, localStream);
        let pc: RTCPeerConnection = pcs[allUsers[i].id];
        if (pc) {
            pc.createOffer({offerToReceiveAudio: true, offerToReceiveVideo: true})
            .then(sdp => {
                console.log('create offer success');
                pc.setLocalDescription(new RTCSessionDescription(sdp));
                newSocket.emit('offer', {
                    sdp: sdp,
                    offerSendID: newSocket.id,
                    offerSendEmail: 'offerSendSample@sample.com',
                    offerReceiveID: allUsers[i].id
                });
            })
            .catch(error => {
                console.log(error);
            });
        }
    }
});
  
newSocket.on('getOffer', (data: {sdp: RTCSessionDescription, offerSendID: string, offerSendEmail: string}) => {

    console.log('get offer');
    createPeerConnection(data.offerSendID, data.offerSendEmail, newSocket, localStream);
    let pc: RTCPeerConnection = pcs[data.offerSendID];
    if (pc) {
        pc.setRemoteDescription(new RTCSessionDescription(data.sdp)).then(() => {
            console.log('answer set remote description success');
            pc.createAnswer({offerToReceiveVideo: true, offerToReceiveAudio: true})
            .then(sdp => {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console.log('create answer success');
                pc.setLocalDescription(new RTCSessionDescription(sdp));
                newSocket.emit('answer', {
                    sdp: sdp, 
                    answerSendID: newSocket.id,
                    answerReceiveID: data.offerSendID
                });
            })
            .catch(error => {
                console.log(error);
            });
        });
    }
});
  
newSocket.on('getAnswer', (data: {sdp: RTCSessionDescription, answerSendID: string}) => {
      
    console.log('get answer');
    let pc: RTCPeerConnection = pcs[data.answerSendID];
    if (pc) {
        pc.setRemoteDescription(new RTCSessionDescription(data.sdp));
    }
    //console.log(sdp);
});
  
newSocket.on('getCandidate', (data: {candidate: RTCIceCandidateInit, candidateSendID: string}) => {
    console.log('get candidate');
    let pc: RTCPeerConnection = pcs[data.candidateSendID];
    if (pc) {
        pc.addIceCandidate(new RTCIceCandidate(data.candidate)).then(() => {
            console.log('candidate add success');
        })
    }
});
 
newSocket.on('user_exit', (data: {id: string}) => {
    pcs[data.id].close();
    delete pcs[data.id];
    setUsers(oldUsers => oldUsers.filter(user => user.id !== data.id));
});

setSocket(newSocket);

 

3. MediaStream 설정

navigator.mediaDevices.getUserMedia({
    audio: true,
    video: {
        width: 240,
        height: 240
    }
}).then(stream => {
    if (localVideoRef.current) localVideoRef.current.srcObject = stream;

    localStream = stream;

    newSocket.emit('join_room', {room: '1234', email: 'sample@naver.com'});
    
}).catch(error => {
    console.log(`getUserMedia error: ${error}`);
});

4. 상대방을 위한 RTCPeerConnection 생성

const createPeerConnection = (socketID: string, email: string, newSocket: SocketIOClient.Socket, localStream: MediaStream): RTCPeerConnection => {

    let pc = new RTCPeerConnection(pc_config);

    // add pc to peerConnections object
    pcs = {...pcs, [socketID]: pc};

    pc.onicecandidate = (e) => {
        if (e.candidate) {
            console.log('onicecandidate');
            newSocket.emit('candidate', {
                candidate: e.candidate,
                candidateSendID: newSocket.id,
                candidateReceiveID: socketID
            });
        }
    }

    pc.oniceconnectionstatechange = (e) => {
        console.log(e);
    }

    pc.ontrack = (e) => {
        console.log('ontrack success');
        setUsers(oldUsers => oldUsers.filter(user => user.id !== socketID));
        setUsers(oldUsers => [...oldUsers, {
            id: socketID,
            email: email,
            stream: e.streams[0]
        }]);
    }

    if (localStream){
        console.log('localstream add');
        localStream.getTracks().forEach(track => {
            pc.addTrack(track, localStream);
        });
    } else {
        console.log('no local stream');
    }

    // return pc
    return pc;

}

5. 본인과 상대방의 video 렌더링

interface IWebRTCUser {
    id: string;
    email: string;
    stream: MediaStream;
}

interface Props {
    email: string;
    stream: MediaStream;
    muted?: boolean;
}

const Video = ({email, stream, muted}: Props) => {
    const ref = useRef<HTMLVideoElement>(null);
    const [isMuted, setIsMuted] = useState<boolean>(false);

    useEffect(() => {
        if (ref.current) ref.current.srcObject = stream;
        if (muted) setIsMuted(muted);
    })

    return (
        <Container>
            <VideoContainer 
                ref={ref}
                muted={isMuted}
                autoPlay
            ></VideoContainer>
            <UserLabel>{email}</UserLabel>
        </Container>
    );
}

return (
    <div>
        <video
            style={{
                width: 240,
                height: 240,
                margin: 5,
                backgroundColor: 'black'
            }}
            muted
            ref={ localVideoRef }
            autoPlay>
        </video>
        {users.map((user, index) => {
            return(
                <Video
                    key={index}
                    email={user.email}
                    stream={user.stream}
                />
            );
        })}
    </div>
);

4. 느낀 점

1:1 구현 포스팅은 크리스마스에 했는 데, 1:N은 12월 31일 올해의 마지막 날에 하게 됐다. 흠... 코로나가 얼른 끝나버렸으면 좋겠다. 1:1 구현을 하고 나서 WebRTC P2P에 대한 이해를 하고 나니 구현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. 다만 setUsers useState를 이용하는 데 실수를 해서 몇 시간을 뭐가 잘못됐는지 헤매다가 결국 발견하고 허탈함을 느꼈다. 하지만 구현이 완료되고 나니 그런 허탈함보다 훨씬 큰 만족감이 왔다. 역시 나는 개발자랑 잘 맞는 것 같다. Nginx, 무료 도메인과 letsencrypt를 사용한 https 통신을 구현하고 주변 지인들과 테스트를 해본 결과 로컬이 아니어도 무리 없이 잘 진행됐다. 다만 이미 알고 있었다시피 5명 정도가 되니까 클라이언트에서 무리가 가는 게 느껴졌다. 원래 구현하고 포스팅하고자 했던 내용은 여기까지이다. 계획을 마무리하니 뿌듯함이 느껴진다. 다음은 어떤 포스팅을 해볼까 고민 중이다. 일단은 클라이언트 과부하에 대한 SFU 서버도 구현해볼 예정이다. 만약 구현이 완료되면 포스팅을 더 해보도록 하겠다. 어쩌다 보니 WebRTC 개발자가 된 것 같은 기분이... 하지만 이 포스트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안 할 이유가 없을 것 같다.

[GitHub]

https://github.com/Seung3837/Typescript-ReactJS-WebRTC-1-N-P2P

[참고]

surprisecomputer.tistory.com/9

 

'개발 > WebRT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6. WebRTC 성능 비교(P2P vs SFU)  (4) 2021.01.20
5. WebRTC 구현하기(1:N SFU)  (2) 2021.01.20
3. WebRTC 구현하기(1:1 P2P)  (9) 2021.01.18
2. WebRTC 구현 방식  (3) 2021.01.17
1. WebRTC 정리하기  (0) 2021.01.16